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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롯 이야기

엔카의 아버지, 코가 마사오의 생애와 한국 트로트에 끼친 영향

 코가 마사오는 일본 음악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엔카(演歌)라는 장르를 창시하며 일본 대중음악의 지평을 넓혔습니다. 1904년 일본 후쿠오카현에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 조선에서 보낸 경험을 통해 다양한 문화적 영향을 받아 음악적 재능을 꽃피웠습니다. 본 글에서는 코가 마사오의 생애, 그의 음악적 업적, 그리고 그가 남긴 유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초기 생애와 음악적 시작

코가 마사오는 일본 쇼와 시대 당시 5,000곡 이상을 작곡하여 일본 가요계의 큰 발전에 기여한 인물입니다. 그는 1904년 11월 18일, 후쿠오카현에서 8형제 중 여섯째로 태어났으며,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잃고 가난한 생활을 겪었습니다.

 5세 때 아버지가 사망하며 가세가 급격히 기울자 2년 후 가족들과 맏형이 일하고 있는 일제강점기 조선으로 건너가 초기에 인천부에서 생활하다가 경성부에 정착해 생활했습니다.

이 때 재종으로 부터 일본의 악기 중 하나인 '다이쇼고토'를 받아 악기를 처음 접했고, 이후 중학교 3학년 때 넷째형으로부터 만돌린을 소개받아 이 때부터 음악계에 입문하기로 마음을 먹게 되었고 선린상업학교를 졸업한 뒤 일본으로 귀국합니다.

오사카의 상점에서 근무하던 시절, 그는 메이지 대학에서 만돌린 클럽을 창설하고 클럽의 지휘자로 활동하며 음악적 기반을 다졌습니다. 이 시기에 그는 여러 음악가와 협업하며 자신만의 음악 스타일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이후 일본 콜럼비아의 전속 작곡가로 영입되어 본격적인 음악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엔카의 창시와 그 특성

코가는 한국 민요와 일본의 전통적인 음악 요소를 결합하여 엔카를 창시했습니다. 그의 음악은 멜로디가 감성적이고 리듬이 독특하여, 일본 국민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 그의 대표곡 "사케는 눈물인가 한숨인가"와 "카게오 시타이테"는 일본 가요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음악적 특성은 후대의 엔카 작곡가들에게도 영감을 주었습니다.

 

丘を越えて' (언덕을 넘어)

 

 

엔카는 대부분 일본 고유 민요의 5음계를 사용하는데, 코가 마사오는 이를 변조시켜 독자적인 ‘코가 멜로디’를  정립하였고, 이것이 바로 엔카만의 독특한 음계가 됐었습니다.또한,   한국의 음악적 요소를 엔카에 접목시켜 두 나라의 음악적 유사성을 부각시켰습니다. 이는 한국의 트로트와 일본의 엔카가 유사한 이유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국제적 활동과 영향

1938년에는 외무성 음악친선사절로 하와이와 아르헨티나를 방문하며 일본 음악을 세계에 소개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 활동은 그가 일본 음악의 국제적 인정을 받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그의 음악은 NBC에서도 방송되며 전 세계에 그의 이름을 알렸습니다.

사후 공적과 기념

 코가 마사오는 1978년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음악적 유산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의 사후에는 그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후쿠오카현 오카와시에 '코가 마사오 기념관'이 건립되었고, 도쿄의 시부야구에는 코가 마사오 음악 박물관이 설립되었습니다.

 

코가 마사오가 창시한 엔카는 한국의 트로트 음악에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쳤습니다. 엔카와 트로트 모두 일본과 한국에서 각각 발전한 대중 음악 장르로, 감성적이고 서정적인 멜로디, 반복적인 선율 구조, 그리고 대중적인 이야기를 담은 가사가 특징입니다. 이 두 장르 사이의 상호 영향력은 역사적, 문화적 교류의 산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 트로트에 대한 영향

  1. 음악적 구조와 스타일: 엔카의 영향을 받은 트로트는 멜로디의 서정성과 간결함, 그리고 일정한 리듬 패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엔카의 음악적 특성과 유사하며, 이러한 특성은 트로트가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데 기여했습니다.
  2. 감성적 표현과 주제: 엔카와 트로트 모두 사랑, 이별, 그리움 같은 보편적이고 감성적인 주제를 다루며, 이는 청취자들의 감정적 공감을 자아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코가 마사오의 음악이 풍부한 감성적 표현을 강조한 것과 같은 맥락에서 트로트 또한 이러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3. 문화적 교류: 일제강점기를 포함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한국과 일본 사이의 문화적 교류는 불가피했습니다. 이 시기 동안 일본 음악, 특히 엔카의 영향이 한국으로 전해지며 트로트의 초기 형태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큽니다.
  4. 가수와 작곡가의 교류: 초기 트로트 가수와 작곡가들이 일본에서 활동하거나 일본 음악의 영향을 받으면서, 엔카의 스타일이 자연스럽게 트로트에 접목되었습니다. 이런 교류는 트로트 음악이 한국적 정서와 일본 음악 스타일을 결합하는 데 일조했습니다.
한국의 트로트와 일본의 엔카는 닮았다?

 

결론

 코가 마사오는 일본 음악계에 지울 수 없는 발자취를 남긴 작곡가이자 음악적 혁신가입니다. 그의 음악은 일본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으며, 그의 창조적인 업적은 후세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엔카의 창시자로서 그의 역할은 단순히 음악적인 성취를 넘어 문화적 유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코가 마사오의 엔카가 한국 트로트에 미친 영향은 직접적인 것에서부터 간접적인 영향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영향은 두 나라 간의 복잡한 역사적 관계와 문화적 교류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두 장르 모두 시대의 변화와 함께 발전해 왔습니다. 코가 마사오가 엔카를 통해 일궈낸 음악적 성취는 트로트와 같은 다른 장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양국 대중음악의 발전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트로트 월드>